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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콜리(McCauley)란 학자는 “Using Choral Reading to Promote Language Learning for ESL Students”(단체로 낭독하기를 활용한 제2언어 학습자의 언어 습득 능력 증진, 1992)란 논문에서 제2언어를 습득하는 데 중요한 4가지 요소를 다음과 같이 열거했습니다.
1. 불안감 낮은 환경(a low-anxiety environment)
실수하는 것이 충분히 용납되며, 칭찬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피드백이 실수를 지적하는 피드백보다 더 많은 학습 환경
2. 반복 연습(repeated practice)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시간과 반복의 기회를 충분히 주는 것.
3.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넘지 않는 자료를 이용하여 이해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을 맹목적으로 암기하는 것을 방지
4. 드라마(drama)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사회적 상황에서 사용해 볼 기회를 가지는 것. 배운 내용의 글만이 아니라 실제 사용하는 언어의 형태로, 어떤 사회적 역할을 맡아 직접 시연을 해보는 것.
이 4가지 요소가 충족되면 제2언어 학습자의 실력은 크게 향상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인데, 이 모든 조건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바로 낭독을 활용한 것입니다. 한국 학습자들의 스피킹 교육에 대한 실마리를 푸는 데 낭독 학습법이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영어 낭독 훈련에 답이 있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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