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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기 - 서양철학사 첫걸음 1] 1강 : 서양철학의 여명
- 경영학 : 피터 드래커
- 경제학 : 아담 스미스
- 사회학 : 콩트
철학이란 :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
세계를 주체(존재론)와 객체(우주론)로 나눌 수 있다.
이론철학
- 우주론 : 객체를 연구
- 존재론 : 주체를 연구
- 인식론 : 주체와 객체를 연구
실천철학
- 윤리학
- 정치철학
- 역사철학
성리학의 이기(理氣)론
- 이(理) : 사물을 낳는 근본, 세계의 참모습
- 기(氣) : 사물을 구성하는 재료, 세계의 현실적인 모습
마음(心), 성리학의 심성론
- 性(성) = 이(理)에 해당하는 것으로 오로지 선하기만 함
- 情(정) = 기(氣)에 해당하는 것으로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함
데카르트 : 존재의 근원 - 사유
[탈레스]
- 피라미드 높이를 계산
- 우주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보았다.
- 현상과 본질 중에서 ‘본질’에 집중
[헤라클레이토스]
- 만물의 근원을 불로 보았다.
- 불은 한 순간도 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변화(動)
- 계속 변한다.
-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파르메니데스]
- 일자(一者, the one)
- “있는 것은 있고 없는 것은 없다”
- 컵 두 개 사이에는 아무 것도 없다... 그래서 하나다!
- 운동이 없음 - 변화를 부정함
[데모크리토스]
- 만물의 근원을 원자로 보았다. (유물론)
[피타고라스]
- 만물의 근원을 ‘수’로 보았다.
사물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방법
- 감각, 경험
- 사유(이성)
인식론
- 경험 중심
- 이성 중시
헤라클레이토스 | 불 | 변화 | 감각 | 경험 중심 철학 | 현실주의 |
파르메니데스 | 일자 | 불변 | 이성 | 이성 중심 철학 | 이상주의 |
경험 | 이성 | 시대 |
소피스트 | 소트라테스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그리스 |
에피쿠로스 | 스토아 | 헬레니즘 |
베이컨 / 홉스 / 로크 | 데카르트 / 스피노자 | 근세 |
공리주의 | 칸트 | 근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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