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기 전에 생각해야 할 10가지
본문 바로가기
[기타 잡동사니]/[예화& 좋은 글&시]

화내기 전에 생각해야 할 10가지

by [수호천사] 2023. 1. 5.
반응형

1. ‘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버린다.

    화가 났을 때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이야’, ‘그 사람이 나에게 최소한 이렇게 했어야만 해 같은 비합리적인 생각을 하고 있진 않은지 점검한다.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일이란 없고, ‘~해야만 하는 사람도 없다. ‘내가 삼촌 뻘인데’, ‘내가 그 동안 부장님께 어떻게 했는데 같은 생각도 자신의 기준일 뿐이다.

 

2. 극단적인 표현은 삼간다.

    “저 사람과는 끝이야!”, “열 받아 미치겠어 대신 기분이 좋지 않다고 말하자. 표현에 따라 기분도 바뀐다.

 

3. “나 같으면 절대라는 가정은 하지 않는다.

    엄밀히 말해 그 사람이 나 같이 행동해야 한다는 근거는 없다. 그 사람 입장에선 또 다른 사정이 있을 수 있다.

 

4. 성악설을 믿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인간은 죄인일 뿐 아니라 누구나 불완전하다. 사람들이 가끔 부당해 보이는게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자. ‘난 이런 거 못 참아하고 생각해 봤자 스트레스만 커진다.

 

5. 사람과 행동을 구별한다.

    특정 행동 비판이 아니라 행위자 자체를 용서할 수 없는 나쁜 사람으로 규정함으로써 자신의 분노(또는 욕설과 폭력행사)를 정당화하려는 경향을 주의한다.

 

6. 오늘 낼 화를 내일로 미룬다.

    흥분 상태에선 실수를 하기 쉽다. 당장 화 내고 싶어도 일단 미뤄 둔다. 차분한 상태로 대응하는 게 언제나 더 이롭다.

 

7. 화를 내는 게 어떤 효용이 있는지 생각한다.

    대부분의 경우 분노의 표출은 인간 관계와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화내봤자 얻는 게 없다고 생각되면 즉각 단념한다.

 

8. 3자에게 화풀이하지 않는다.

    화가 났을 때는 괜히 타인에게 화풀이함으로써 갈등을 2배로 키우기 쉽다. ‘난 화가 났으니까 이래도 된다고 생각하는 순간 외톨이가 된다.

 

9. 좋았던 기억을 떠올린다.

    어떤 사람에게 화가 났을 때 그 사람과 즐거웠던 추억을 떠올리고 그 기억에 몰두함으로써 나쁜 기억을 몰아내려고 노력한다.

 

10. 남의 일처럼 생각한다.

    내가 주인공인 드라마를 보는 기분으로 한 발 떨어져 생각하면 비극적인 상황도 낭만적이거나 코믹하게 느껴진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