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의 왕도, ‘소리 덩어리’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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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이야기]

영어 공부의 왕도, ‘소리 덩어리’에 있다

by [수호천사] 2023.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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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공부의 왕도, ‘소리 덩어리’에 있다

- 영리하고 효과적인 문단열 식 영어공부 비결

 

영어, <말하기>가 가장 쉽다?

 

영어 학습의 네 바퀴인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힘들까? 일반적인 우리 현실 속에서는 <말하기>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다. 그렇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말하기>가 더 쉽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말하기>가 힘이 덜 든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말하기>에 그토록 주눅 들어있는 것일까?

 

우선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라는 영어 학습의 네 갈래 길을 짚어 가는 순서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 일반적으로 우리는 영어를 <읽기> → <쓰기> → <듣기> → <말하기> 순으로 배워 왔다. <회화>는 대학에 가서나 하는 공부, 그나마 각자 학원이나 그룹 등을 통해 하는 공부쯤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말하기> 공부를 가장 나중으로 미루는 습성이 결국 <말하기>를 실제보다 어렵게 느껴지도록 만든 것이다.

어린아이는 말을 배울 때 <말하기>부터 배운다. 그런데도 우리가 <말하기>에 불구인 영어를 하는 까닭은 그만큼 ‘문자 영어’만 접하고 ‘소리 영어’를 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말하기>가 어려워서가 결코 아니다.

먼저 <내가 하고 싶은 말>에 집중하라.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은 누구나 “영어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말한다. 그만큼 뿌린 대로 거두는 것이 영어 공부이다. 그렇다고 ‘사전 씹어 먹기’식의 무식한 방법이 통하는 것도 아니다. 영어에는 수많은 단어와 문장들이 있다. 이들을 모두 외워서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평생을 해도 영어로 말하기는 요원한 일이 된다. 한국어를 수십 년 구사해 왔다고 해서 우리말의 모든 표현을 다 아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말하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리하게> 공부해야 한다. <내가 쓰는 말>, 또는 <내가 쓰고 싶은 말> 위주로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법책을 만나든, 회화책을 만나든, 오늘 무슨 문장을 익혔든 내가 마주치는 문장마다 진지하게 되물어 보고 검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난 우리말로도 이 문장을 자주 말하는가?>를 체크해 본 뒤 <그렇다>라는 대답이 나오면 곡 그 문장을 공책에 적어두고 외워야 한다. (난 이런 행위를 <내 문장 수십>이라고 부른다) 영어와 잘 사귀고 폭넓게 듣고 배울 것, 하지만 평소에 내가 한국말로도 잘 쓰는 말을 집중적으로 수집해서 외울 것! 영어를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 꼭 전해주고 싶은 문단열식 비법이다.

 

<소리 덩어리>를 마스터하면 어떤 말이든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한편 영어에는 어떤 소재를 불문하고 쓰일 수 있는 뼈대가 되는 패턴들이 있다. 말하자면 <영어 표현의 기본 공식> 같은 것인데, 이것은 소재도, 그 말을 쓰는 사람의 나이도, 성향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본 필수 과목> 같은 것이다. 이 영어 표현의 기본 공식들은 전문가가 정리해 주는 것만 잘 익히면 단 시간에 말문을 트는 데 필요한 많은 양의 뼈대들을 추릴 수 있다. 이런 것들을 챙겨 두는 것이 바로 <영리한 말하기 공부 비법>이다.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런 <영어 표현의 기본 공식>을 60개로 정리하고, 따라하기만 하면 입에 붙여 써먹을 수 있도록 자동화하는 장치들을 마련해 놓았다.

 

<문법>은 ‘카메오’ 역할로 족하다.

 

한때 전통적인 문법 위주의 교육을 코너로 몰아넣으면서 <문법 무용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적이 있다. 지금도 여전히 힘을 가지고 있지만, 물론 영어의 문법이란 것이 참으로 무법적(無法的)이어서 때로는 <문법>이 아니라 <비문법의 정리학> 정도로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문법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갈수록 몰이해에 의한 피로가 누적되어 결국에는 레이스를 포기해 버리게 된다. 중요한 것은 <문법이 필요하냐>가 아니라 <문법>이라는 꼭 필요한 스트라이커를 <언제> 경기에 투입하느냐 하는 것이다. 문법은 <화두>로 나서면 안 된다. <그게 왜 그렇게 되지?>하는 궁금증이 증폭되는 바로 그 순간, 짜자잔~! 하고 나타나야 하는 것이다. 박수를 받으며.

 

<말하기>를 하는 동안은 잠시 <문법>을 잊어도 좋다!

 

문법과 문법 공해를 가르는 경계선은 어디까지나 <말하기>이다. 말하기에 도움이 되면 <착한 문법>이고, 말할 때 공연히 자꾸 떠올라서 날 머뭇거리게 만들면 그건 <문법 공해>이다. 말 나고 문법 났다. 문법 나고 말 난 게 아닌 만큼 문법은 보조적으로 존재하면 순기능이요, 맨 앞머리로 머리를 디밀고 나오면 악당이 되어 버린다. 문법은 공부하고 이해하되 말할 때만은 잊어버려라. 단, 외국인과 만난 날은 집에 와서 내가 한 말을 곰곰이 문법 구조를 따지며 생각해보라, 말도 안 되는 말을 한 것은 아닌지 말이다.

 

영어 공부에 관한 진실과 거짓

 

어떤 유명한 라디오 영어 프로그램에서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모 교수님이 게스트로 나왔다. 인터뷰 말미에 “영어는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나요?”라고 묻자, 이 교수님은 솔직 담백하게 “그야 IQ가 높아야 잘하지요!”라고 일갈, 인터넷 해당 사이트가 살기등등한 청취자들의 글로 한동안 도배되었다고 한다.

정말 IQ가 높아야 영어를 잘하는가? 대답은 Yes and No이다. 같은 조건에 같은 학습량을 부여한다면 물론 머리 좋은 사람이 더 잘할 것이다. 하지만 머리가 좋다고 무조건 영어, 특히 회화를 잘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꽤나 머리가 둔한 축에 든다는 얘기가 되나?

 

영어 회화와 관련된 다음 이야기는 모두 틀렸다.

 

1. 머리가 좋으면 회화를 잘한다?

No! IQ가 좋다고 영어 회화를 유창하게 잘한다는 통계는 어디에도 없다.

 

2. 무조건 열심히만 하면 말할 수 있다?

No! 미국인이 실제로 쓰지 않는 말, 실제로는 쓰지 않는 소리에 대한 지식은 쓰레기일 뿐이다.

 

3. 학원에서 회화를 오래 배우면 결국 잘하게 된다?

No! 인사말, 취미와 관련된 말, 그리고 약간의 의사 표현 외에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게 되던가?

 

4. 미국에 가서 살면 회화가 유창해진다?

No! 미국에 가서 살더라도 <영어의 소리>와 친해지지 않으며 영어 실력은 제자리걸음일 뿐이다. 한국에서 명문대 인기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10년 이상 살았어도 말문이 막힌 사람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변신 로봇 합체 하듯 미리 조립된 소리 덩어리만 있으면 OK

 

<열심>도 좋지만 <방법>이 문제이다. <말> 공부는 <말>로 배워야 한다. <소리>에 관한 갈증을 우리는 <글>로, <문법>으로 해결하려고 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위험하고도 어리석은 착각은 영어를 잘하는 사람, 혹은 native speaker는 <그 많은 단어를 한꺼번에 조합해서 바로 말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동차를 만드는 데는 2만여 개의 부품이 들어간다고 한다. 조립 기술이 엄청나게 발달했다고 하자. 이 부품을 1초 만에 조립할 수 있을까? 있다면 단 한 가지, 미리 몇 개의 덩어리로 만들어 놓은 다음 철커덕 하고 조립하면 가능하다. 영어 회화가 바로 그렇다. 말하기가 연신 이어지고 있을 때 <화자>의 머리에서는 수없이 많은 단어들이 제각각 조합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미 몇 단어들은 ‘소리 덩어리’로 조립되어 있어 여기에 그때그때의 의미를 전달하는 몇몇 단어들이 추가로 조립되거나 교체되는 것이다. 다음 문장을 보라.

 

“If you don't mind, I'd like you to go to the movies with me tonight.”

 

언뜻 보기엔 15개나 되는 단어로 이루어진 긴 문장이다. 이런 경우 필요한 단어들을 하나하나 찾아내고 순서에 맞추어 조립해서 한 번에 말하려면 엄청 머리가 좋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말하기>란 것이 그렇지가 않다. native speaker는 다음과 같은 몇 개의 덩어리를 조합하여 말한다.

 

(1) If you don't mind : ‘괜찮으시다면’이라고 할 때 쓰는 덩어리

(2) I'd like you to... : ‘~해 주세요’라고 할 때 쓰는 덩어리

(3) go to the movies : ‘영화 보러 가다’라고 할 때 쓰는 덩어리

(4) with me : 내용(단어)

(5) tonight : 내용(단어)

 

이렇게 들여다 보면 사실 그 긴 문장이 자주 쓰이는 덩어리들의 조합이고, 거기에 상황에 필요한 (4)나 (5) 같은 내용들이 연결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즉, native speaker라고 해서, 또 영어를 잘한다고 해서 머리에서 수도 없이 많은 단어가 순간적으로 조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제는 <소리 덩어리>이다.

 

조립식 주택을 짓는 것을 생각해 보라. 각각의 벽을 따로 만들어 마지막에 합체만 하면 된다.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한 단어 두 단어 주워섬기는 동안 기회는 날아간다. 하지만 소리 덩어리를 갖고 있으면 단어만 갈아 끼워 무궁무진한 표현을 순식간에 만들어낼 수 있다.

 

<실제로 발음되는 영어의 소리>에 관심을 기울이자.

 

대학 때인가, 후배들을 모아놓고 영어 표현과 발음에 대해 일장 연설을 늘어놓고 있었다. 그때 마침 우리 영어 서클의 대선배 한 분이 들어와서는 <과격하게 생략된 발음>의 중요성에 대해 침을 튀겨 가며 얘기하고 있던 나에게 이렇게 말하곤 나가 버렸다. “쓸데없는 짓만 골라 가르치고 있구만!”

 

나는 그 후로 두고두고 그것이 정말 쓸데없는 짓이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연구했다. 하지만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도 나는 <생략된 발음의 덩어리로 먼저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아니, 오히려 그것이 영어 학습, 그리고 그 어떤 외국어 학습에서도 <진리>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그 과격한 발음이야말로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최종 발음이고, 따라서 가장 현실적인 <소리>이기 때문이다. 영어를 배워 써먹어야 할 상황에서 의사소통하는 데 가장 필요한 발음이 바로 그처럼 생략되고 뭉뚱그려진 소리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한 번쯤은 재미있는 영화를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해보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하지만 이게 웬 걸. 우리가 아는 지식은 한 단어 한 단어 또박 또박 읽혀진 발음인데 영화 속 미국인은 숨 한 번 쉬지 않고 몇 문장을 후루룩 말해 버린다. 도대체 한 단어도 알아들을 수가 없고 오직 남는 것은 절망뿐. 이런 현상의 원인은 바로 ‘미국인이 실제로 말하는 발음’, ‘실제로 하는 영어의 소리’에 우리가 너무 무심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마치 한 단어처럼 뭉뚱그려 말하는 <소리 덩어리>를 우리는 각각의 단어로 해체해서 알고 있기 때문에 인식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 책에 정리된 60개의 소리 덩어리는 이처럼 미국인이 일상 생활에서 밥먹듯이 쓰는 것들을 엄선하여 집대성한 것이다. 이 60개의 소리 덩어리만 가지고도 우리는 하고 싶은 말, 듣고 싶은 말을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이 2초 안에 튀어나오게 하라!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확실히 익힌 덩어리의 <활용>이다. 그런데 활용이라는 단어를 말하기가 무섭게 우리의 머리를 스치는 것은 또 <이해>하려고 하는 순간적 욕구이다. <말하기>는 학문도 사변도 아닌 <액션>이다. 따라서 하나의 공식을 덩어리째 잘 익힌 후에, <활용> 연습으로 가서는 바로 옛 습관대로 이해만 하고 넘어가려 한다면 이제까지의 새로운 학습법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진다. <덩어리 문장>은 이해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입에서 저절로 나오도록 자동화시켜 주어야 한다.

 

그러면 얼마나 체화해야, 얼마나 익숙해져야 연습을 그칠 것인가? 거기엔 기준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대방과 대화하다가 상대가 표현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끌 때 인내할 수 있는 시간은 2초 정도가 최대이다. 2초 내에 입 밖으로 말이 나오지 않으면 상대는 짜증을 느끼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포기하게 되기 십상이라는 것이다.

 

말하자면 오늘 공부한 공식을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할 정도로 익혔는가 하는 것은 그 공식이 2초 내에 입 밖으로 나올 정도가 되었는가에 달린 것이다. 회화 학습에 관한한 입 밖으로 나오지 않는 지식은 쓸모없는 지식이다.

 

이제 “아는 말인데 외국인만 만나면 입 밖으로 나오질 않아서...” 같은 변명은 아무 소용이 없다. 그것은 아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영어의 진짜 소리’를 많이 듣고 많이 말하면 분명히 입 밖으로 나온다! 우리는 그 동안 이 ‘소리’를 누르면 바로 튀어나올 만큼 연습한 적이 없을 뿐이다. 영어로 말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다시 시작해 보자. 이 책이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 줄 것이다.

 

[문단열의 영어회화 369 프로젝트] 머리말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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